QUICK MENU
  • 원내배치도
  • 주요전화번호
  • 주차안내
  • 찾아오시는길
  • 장례식장
 
 
 
홈   심뇌혈관센터   심혈관질환
 

협심증, 심근경색
관상동맥이란 무엇인가요?
심장을 왕관모양으로 둘러싸고 있는 데서 연유된 이름으로 심장의 근육에 혈액(산소와 영양소)을 공급하는 동맥혈관입니다.
대동맥의 밑뿌리에서 갈라져 한 쌍을 이루는데, 각각 좌관상동맥/우관상동맥이라고 합니다. 좌측에 2개 우측에 1개의 큰 혈관 과 작은 혈관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관상동맥질환(심근경색, 협심증)은 어떤 질환인가요?
일반적으로 관상동맥질환이라 하면 관상동맥에 동맥경화증(arteriosclerosis)으로 인해 협착이 생겨 심근의 혈류공급에 장애가 생기는 병변을 말합니다. 관상동맥질환을 기술할 때는 우관상동맥, 좌전하행동맥, 좌회선동맥의 세 가지 계로 나누어 이들 관상동맥계에 병변이 생긴 수에 따라 각각 단일, 이중, 삼중혈관병변(single, double, triple vessel disease)으로 기술합니다. 동맥경화성 관상동맥질환은 서구에서는 이미 오래 전부터 가장 흔한 사망 원인으로 알려져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양에서는 아직 이와 같이 빈발하고 있지는 않지만 최근 식이습관의 변화와 함께 관상동맥질환이 점점 증가하는 추세에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심장의 출구인 대동맥에서 제일 먼저 나뉘어 지는 혈관을 관상동맥이라 하며 이 혈관을 통해 심장근육(심근)으로 혈액이 공급됩니다. 온몸의 원활한 기능을 유지하기 위하여 혈액을 순환시키는 기관인 심장 자체도 어느 기관이나 조직과 마찬가지로 영양소나 산소를 공급받아야 하므로 관상동맥을 통한 심장으로의 혈액공급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여러 원인에 의해 관상동맥이 좁아지게 되고 관상동맥을 통한 혈류량이 감소하게 되면 심근은 영양 및 산소 결핍 상태에 이르게 되는데 협심증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발병원인으로 지방대사의 이상이 관여하는 것은 틀림없으나 그 자세한 기전은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위험인자로는 흡연(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의 사망 위험성이 3배),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 기타로 비만,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심근경색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혈전(피떡)으로 인해 혈류공급이 완전히 차단됨으로서, 심장 근육의 일부분이 파괴되어 죽은상태가 (괴사) 되는것으로 급성 심근경색증이라 하며, 심장돌연사의 원인중 하나입니다.

협심증
심장 근육이 일시적으로 충분한 혈액을 공급받지 못하여 흉부압박감 또는 흉통을 느끼는 것으로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이 부분적으로 좁아져 발생하는 관상동맥질환 의 하나입니다. 안정성 협심증, 불안정성 협심증, 이형 협심증 등으로 나뉘어집니다.

심근경색, 협심증 증상은?
심근경색증
협심증 증세와 비슷하나 30분 이상의 훨씬 심한 통증으로 나타나는데, 조이면서 누른 것 같기도 하고 타는 듯 또는 뻐개지는 것 같다고도 하며 마치 죽음이 엄습하는 듯한 상황으로 표현됩니다. 협심증에서와 마찬가지로 증상은 활발한 신체활동, 정신적인 흥분, 식사 후, 갑작스런 추위(따뜻한 장소에서 추운 것으로 이동할 때), 담배를 피운 후 등 심장 맥박수가 증가하거나 혈압상승 등의 경우에 잘 나타나게 되며 협심증보다 지속시간이 길어 30분 이상 계속됩니다. 이때는 니트로글리세린을 혀 밑에 넣어보아도 잘 듣지 않습니다. 때로 식은땀이나 구역질, 복통등 위장증세를 보이기도 하여 주의가 꼭 필요합니다. 특히 당뇨병을 앓고 있는 환자에서는 무증상으로 발병하기도 하므로 진단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협심증
앞가슴 한가운데 혹은 좌측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 환자는 이것을 압박하는 심한 불쾌감, 조이는 아픔, 심한 무거움, 짓누르는 느낌, 쥐어짜는 듯한 아픔, 칼로 찌르는 혹은 도려내는 듯한 아픔, 숨통이 막히는 아픔 등으로 표현합니다. 이 통증은 간혹 왼쪽 어깨, 왼팔, 손, 목, 오목가슴, 뒷가슴으로 전파되며, 때로는 통증대신 호흡곤란, 피로감, 현기증, 실신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증상은 활발한 신체활동, 정신적인 흥분, 식사 후, 갑작스런 추위(따뜻한 장소에서 추운 곳으로 이동할 때), 담배를 피운 후 등 심장 맥박수가 증가하거나 혈압상승 등의 경우에 잘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나타나는 통증은 일시적(2-15분)이어서 안정을 취하면 3-5분 정도에 사라지며,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제를 사용하면 대개 1분 이내에 가라앉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