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ICK MENU
  • 원내배치도
  • 주요전화번호
  • 주차안내
  • 찾아오시는길
  • 장례식장
 
 
 
홈   내시경센터   내시경정보
 

상부 소화관 내시경(식도, 위, 십이지장)
1) 식도, 위, 십이지장의 점막과 병변을 내시경을 통해 직접 관찰하여 조직생검과 세 포 진단검사를 위한 검사물의 채취, 이물질제거, 출혈억제, 폴립제거 및 조기암 치 료가 가능한 검사입니다.
2) 내시경을 통해 식도, 위 및 십이지장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여 진단하는 검사방법으로 바 륨을 먹고 찍는 위장조영촬영에 비해 훨씬 정확하며, 작거나 구별이 어려운 병변까지도 곧바로 색소를 뿌려 염색해서 구별 하거나 조직검사로써 정밀하게 분석 할 수 있는 검사 입니다.
3) 상부소화관 내시경검사는 식도, 위 그리고 십이지장에 발생하는 여러 종류의 질환(예: 위암,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식도염 등)을 진단하는 데 있어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상부 장관 조영술과 같은 방사선 검사와는 달리 내시경검사는 육안으로 직접 병변을 확인하고 이상이 발견되면 즉시 조직검사, 헬리코박터 감염의 진단을 위한 검사, 색소 살포 등의 추가적인 검사를 할 수 있으므로 보다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고 치료방침을 결정하는 데에도 크게 도움이 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위암이 흔한 나라이므로 상부소화관 내시경검사는 위암의 조기진단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합니다.

적응증
(1) 연령 관계없이 상부 소화관의 병변을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대표적인 증상: 속쓰림, 식후 상복부 불쾌감, 흉부 통증, 소화불량, 식도에 이물감, 연하 곤란)
(2) 위암 조기발견을 위한 정기적 검사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위암 발생률이 높으므로 증상이 없더라도 2년마다 1회, 정기검 진을 받도록 권함)
(3) 이전에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및 역류성 식도염 등 이전에 진단받은 질환의 경과 판 정을 위한 재검사
(3) X선 검사에서 발견하기 어려운 미세한 변화, 궤양 등에는 조직 생검 검사가 가능
(4) 위출혈, 급성 병변의 진단시 출혈 부위 확인 및 지혈 치료가능
(5) 위암으로 위절제술 전 · 후 병변 관찰과 진단 및 평가가 필요한 경우 시행

검사전 준비
1) 준비사항
검사 전날 저녁 식사는 오후 7시 이전에 평소보다 약간 가볍게 하고 술이나 고기는 먹지 않으며, 야식을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난 후 검사당일 아침은 어떠한 음식도 섭취해서는 안되며 물도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고혈압 환자는 미리 의료진에게 검사 전에 혈압약을 복용할 필요가 있는지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압이 있으신 분은 약간의 물과 함께 약을 복용하시면 됩니다.
당뇨환자는 인슐린이나 당뇨약을 당일 아침에는 복용하지 마세요. 저혈당의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아스피린이나 쿠마딘(와파린) 등의 심장혈관질환의 약을 복용하는 분은 조직검사시 출혈의 위험이 있으므로 검사 전에 담당의사에게 복용사실을 알리고 약의 중단을 상의해야 합니다.
2) 검사 과정
① 검사 전에 두꺼운 상의는 벗어야 하며 안경과 의치는 미리 제거해야 합니다.
② 검사전 위의 경련을 예방을 위해 근육주사를 맞고, 가스제거제를 복용한 후 구역을 방지 하기 위해 구강 마취제를 5~10분 정도 입에 머금고 있다가 삼키거나 뱉어냅니다.
③ 검사실로 들어다 침대에 왼쪽으로 누우시고 전신을 이완시킵니다.
④ 치아 보호용 덮개(mouthpiece)를 빠지지 않을 정도로 가볍게 물고 있으면 곧 검사가 시 작됩니다. 말은 할 수 없으나 호흡에는 지장이 없습니다.
⑤ 구강을 통해 내시경을 십이지장까지 삽입합니다. 삽입하는 동안 혀와 목에 힘을 빼고 코 와 배로 천천히 깊게 숨을 쉬면서 기침을 참고 지시에 따르면 쉽게 삽입이 가능합니다.
심호흡은 구역질과 질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⑥ 내시경을 움직여 검사를 진행합니다.
검사하는 동안 침을 삼키면 기도로 넘어가 기침을 유발하므로 입안에 고인 침은 삼키지 말고 옆으로 자연스럽게 흘려야 합니다.
⑦ 필요시 조직 생검(biopsy)도 시행됩니다.
검사 소요 시간은 5-10분이며, 치료를 위한 내시경인 경우에 는 시간이 더 길어질 수 있 습니다.
⑧ 검사 중에는 위내에 충분한 공기를 넣어 위를 확장시킨 후 자세히 관찰하므로 트림을 가 능하면 자제해야 합니다.
⑨ 천천히 복식호흡을 하면서 긴장을 풀고 전신에 힘을 빼고 구역, 구토를 가능한 참으면 비교적 쉽게 검사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후 유의사항
1) 1시간 금식 후 물부터 천천히 드십시오. 부드러운 음식부터 섭취가능하며 그 후 식사부 터는 일반식 가능합니다.
그러나, 위에 자극을 줄이기위해 당일은 맵거나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만약 조직검사를 시행한 경우 최소 2시간 후 물부터 천천히 드세요.
그 후 식사는 1)번과 동일합니다.
3) 2-3일간 인후통증 있을 수 있습니다. (증상 완화법 : 찬물섭취, 가글링)
4) 식도나 위 손상의 증상으로 드물게 출혈, 복통, 피하기종, 호흡곤란, 청색증, 체온상승, 복부 강직의 유무를 관찰합니다. 이때는 지체없이 병원으로 오십시오.
5) 조직검사 결과는 일주일후에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주일 후 내과에 접수하시어 확인하십시오.

상부소화관내시경을으로 진단가능한 질병
1) 식도질환
식도암, 역류성 식도염, 식도정맥류, 감염성식도염, 식도점막하종양, 식도내 이물질
2) 위질환
급성위염, 만성위염, 위궤양, 위암, 위점막하종양, 위용종
3) 십이지장질환
십이지장염, 십이지장궤양